IT/WINDOWS

[Windows] 쉽게 윈도우 버전 확인하기

늄늄늄 2020. 10. 14. 11:10

학부시절에 운영체제 과목을 하다가 과제가 내가 사용하는 PC의 운영체제가 뭔지 빌드 버전이 뭔지 알아오는 과제가 있었다. 혹시나 나처럼 과제가 목적이거나 업무적인 일을 하다가 호환성 관련 문제 때문에 윈도우 버전을 확인해야 할 일이 있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윈도우 버전 확인하는 방법을 적어보려고 한다.

 

윈도우 키 +R을 이용한 윈도우 버전 확인 방법

키보드 자판을 보면 시작키(윈도우 키)가 있는데 얘랑 R을 동시에 눌러준다. 이 단축키가 결국 실행 창은 띄우는 단축키이다.

 

 

그 후 윈도우 버전을 확인을 위한 winver을 입력해 주면 아래와 같은 windows 정보라는 창이 하나 뜨고 윈도우 버전과 OS 빌드 버전이 나타는 게 보인다.

 

 

여기까지가 실행 창을 이용한 윈도우 버전 확인 방법이다.

 

Windows 설정창을 이용한 윈도우 버전 확인 방법

 

위의 방식과 동일하게 시작키(윈도우 키)를 눌러준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올 것이고 설정 창을 불러오는 빨간 네모 박스 안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준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가 뜰 것인데 이게 Windows 설정 창이다. 아래 카테고리들 중 시스템을 눌러준다.

 

 

시스템 정보 창이 뜨면 왼쪽 사이드바 메뉴 하단에 정보라는 카테고리가 있다. 여기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렇게 윈도우 버전 확인하는 방법 2가지를 써봤는데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